늦여름이 다가오면 산으로 들로 메밀꽃이 한창 이쁩니다. 예전 이효석님이 쓰신 메밀꽃 필무렵이라는 소설에 보면 흐드러지게 핀 메밀꽃을 보고 마치 소금을 뿌려놓은 것 같다는 표현을 쓰셨는데요.



진짜로 보면 하얀 꽃이 얼마나 소담스럽고 예쁜지 소금꽃같다는 느낌도 있답니다. 효석문화제가 열리는 기간에 가보시면 제 말을 충분히 알수 있으실 겁니다.

메밀은 일반 밀가루에 비슷한 성질을 갖고 있습니다.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지금처럼 덥고 또한, 체질적으로 열성이 높은 사람들에게 잘 어울리는 식물이지요.

하지만, 몸이 차가운 분들이 너무 많이 드시면 밀가루 처럼 배탈이 나는 경우도 있으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이렇게 좋은 기능을 많이 가지고 있는 메밀 영양성분과 영양소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볼까 합니다. 워낙에 흔하게 메밀국수, 메밀냉면, 메밀차, 그리고 제가 무척 좋아하는 메밀전병까지 많이들 드시는데요, 의외로 많은 분들이 메밀의 영양성분이나 혹은 메밀의 영양소에 대해서는 모르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그래서, 그동안 우리가 많이 먹고 있고, 흔하게 보는 메밀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아마도, 이 여름에  꼭 필요한 정보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가져봅니다.

아무쪼록, 잘 읽어 두셔서 평상시 여러분들의 식사시간에도 많은 활용을 하셨으면 합니다.



메밀영양성분이나 메밀의 영양소는 아래의 표로 간단하게 정리가 되어 있는데요.


곡류답게 100g 당 당질이 59.31g이나 들어가있어요.^^* 잊지 않으셨죠? 하지만 같은 곡류인 밀가루가 100g 당 당질이 69g이 들어가 있는 거에 비하면 약 10% 당질이 적네요.


그래서 다이어트 할때는 그나마 일반 밀가루보다 메밀로 들어가는 국수를 드시라고 안내하기도 한답니다.

그리고 식이섬유도 그럭저럭 풍부하며, 비타민B1.B2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칼륨과 칼슘성분도 제법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칼로리는 메밀 100g 에 374Kcal 정도 있다고 합니다만. 늘 말씀드리듯이 단순한 메밀의 칼로리일뿐, 이를 정제하여 밀가루를 같이 섞어서 다른 음식으로 만들어질때는 칼로리라 더 올라갈수 있답니다.



여기까지 깔끔하게 표로 알아본 메밀 영양성분과 영양소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많이들 아시다시피 메밀은 돼지고기가 같이 드시면 좋지 않으며, 메밀도 잡곡류이므로 어린 아이에게 이유식으로는 적당치 않으며, 찬 음식이라는 점을 누누히 강조드립니다.





저도 밀가루같은 것을 무지 좋아하는데요, 자주 먹으면 꼭 탈이 나는 편이에요. 그래서 저 개인적으로는 메밀가공식품은 그리 많이 먹지 못하고 있답니다. 그리고 메밀 영양성분 이나 메밀 영양소를 기준으로 봐서는 이 식품이 찬 성질인지 뜨거운 성질인지는 잘 알수가 없지요. 그게 어찌 보면 한의학과 서양의학의 차이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여하튼 여러분들은 체질에 맞게 잘 가려 드시고, 음식의 궁합과도 잘 맞춰서 드셔서 아무쪼록 안전하고 건강한 여름나기를 하시구요. 아무쪼록, 조금 찬 체질이라고 할지라도 어쩌다가 한 두번 드시는 음식으로는 그리 큰 탈은 나지 않으니, 좋아하는 음식으로 골라서 맛있게 드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다시 시작이다 :